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시원한 맑은 콩나물국 비린내 없이 끓이는 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요리하는 헬시어터 뺙미입니다. 오늘의 요리는 기본 국물요리인 콩나물국 만들기입니다. 콩나물국은 매운 음식, 해장국, 어디에 놔도 잘 어울리는 국으로 자주 끓여먹게 되는 국물 요리인만큼 오늘은 초간단 레시피로 시원하고 맑은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과 콩나물국 비린내 없이 끓이는 법 올려봅니다.
필요한 재료
콩나물 100그램, 대파(흰 부분) 15cm, 멸치다시마 국물 700ml, 소금(또는 새우젓) 1 티스푼, 다진 마늘 1 티스푼
멸치 다시마 국물 내기
국물용 멸치 15마리, 다시마 2장, 물 900ml~1000ml
1. 냄비에 물, 멸치, 다시마를 모두 넣어 센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5분간 끓인 후 다시마를 건지고 10분간 더 끓여 멸치를 건져내세요.
* 깔끔한 국물맛을 위해서 멸치 다시마 국물을 우릴 때 나오는 거품은 국자로 모두 걷어내주세요.
* 멸치는 내장을 모두 제거해 주어야 비린내 없이 깔끔한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콩나물은 물에 담가 흔들어 씻은 후 흐르는 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주세요.
3. 대파는 어슷 썰어 주세요.
4. 냄비에 멸치 다시마 국물과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5분간 끓인 후 불을 꺼 주세요.
▶맑은 콩나물국 맛있게 비린내 없이 끓이는 법(비린내 안 나게 하는 방법)
*콩나물이 다 익기 전에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만약 뚜껑을 열고 끓였다면 다 끓을 때까지 뚜껑을 열어두어야 비린내가 모두 없어집니다.
* 뚜껑을 닫고 끓이면 간혹 콩나물 물이 넘치는 경우도 있으니, 처음부터 뚜껑을 열어두고 끓이셔도 됩니다.
5. 뚜껑을 열어 대파, 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뒤섞은 후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1분간 더 끓여주세요.
*소금의 양을 줄이고 국간장을 함께 넣어주셔도 됩니다.
6. 완성한 콩나물국을 그릇에 담고 기호에 따라 MSG를 조금 넣어주세요.
*청양고추를 썰어서 넣어주면 시원한 콩나물국이 됩니다.
오늘은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비린내 없이 끓이는 법을 올려보았습니다. 국물 요리 중에서 간단한 콩나물국은 짧은 시간에 만들기 쉬운만큼, 오늘 올린 콩나물국 비린내 안 나게 하는 방법과 함께 시원하고 맑은 콩나물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뺙미<ymhdd>에게 있습니다.
* 무단 재배포 도용을 금지합니다.
* 뺙미♥인스타@hdd.y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