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 만들기, 찹쌀 삼계탕 만드는 법(찹쌀 불리는 시간)
안녕하세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요리하는 헬시어터 뺙미입니다. 오늘의 요리 레시피는 여름 보양식이지만 저에게는 사계절 내내 빠질 수 없는 몸보신 음식인 삼계탕 만들기입니다. 앞전에는 찹쌀 없이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찹쌀을 넣은 찹쌀 삼계탕 만드는 법과 찹쌀 불리는 시간을 백종원 삼계탕 레시피로 올려봅니다.
필요한 재료
닭 1마리, 깐 밤 3개, 통마늘 10알, 대추 7알, 인삼 2 뿌리, 찹쌀 적당량,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대파 1/2줄
<레시피 출처:백종원 클라쓰 백사부의 레시피>
1. 찹쌀은 미리 씻어서 2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려주세요.
▶찹쌀 불리는 시간
* 찹쌀은 대략 2시간 이상 물에 담가 불려서 사용해 주세요. 찹쌀은 최대 5시간까지 오래 불리면 불릴수록 더 부드럽고 찰지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급하게 찹쌀을 불리시는 분들은 뜨거운 물에 담그면 불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 준비된 생닭은 날개 끝, 꽁지를 잘라주고 뒤집어서 내장을 제거 후 물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생닭의 내장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어야 잡내가 나지 않습니다.
3. 닭의 다리를 꼬아주기 위해 사진에 보이는 닭다리 아래에 구멍을 내주세요. 왼쪽 닭다리를 아래로 내리고 오른쪽 닭다리를 들어 구멍 낸 곳에 집어넣어 주면 삼계탕 다리 꼬는 법 완성입니다.
4. 손질한 닭 속에 물에 불린 찹쌀을 넣어주세요.
5. 밤, 마늘, 대추를 넣어준 후 인삼을 넣고 찹쌀 한 스푼을 다시 넣어주세요.
* 재료들은 들어갈 만큼만 적당히 넣어주고 남은 재료는 닭을 냄비에 넣고 삶을 때 넣어주세요.
6. 닭다리를 한번 꼬아서 구멍에 넣어준 후 다리 풀림 방지를 위해 명주실로 한 번 묶어주세요. (안 풀릴 것 같아서 명주실은 묵지 않았습니다.)
7. 깊은 냄비에 찹쌀을 넣은 생닭과 남은 대추, 통마늘, 밤을 넣고 닭이 물이 잠기도록 부은 후 대략 1시간 10분 정도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 다 끓여진 닭백숙에 기호에 따라 국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간을 해 준 후 썰어놓은 대파를 넣어주세요.
* 삼계탕 육수에 들어갈 재료들은 기호에 따라 황기, 대파, 약재등 다양하게 추가해서 넣어주세요.
8. 완성된 닭을 건져 그릇에 담고 육수를 부어주고 후춧가루를 뿌려주세요.
삼계탕은 여름 보양식의 대표 메뉴이지만 저는 환절기에 으슬으슬하고 목이 칼칼할 때면 꼭 끓여 먹곤 하는데요. 뜨끈한 삼계탕 국물에 부드럽게 익은 닭고기와 찹쌀까지 더해주니 한 그릇 먹고 나서 든든하게 몸보신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올해는 이례적으로 4월의 꽃샘추위가 찾아왔다고 하는데요.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져 자칫 감기에 걸리기 쉬운 만큼 오늘 올린 삼계탕 만들기로 든든하게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삼계탕 만들기로 보양식인 찹쌀 삼계탕 만드는 법(찹쌀 불리는 시간)을 올려보았습니다.
------------------------------------------------------------------------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뺙미<ymhdd>에게 있습니다.
* 무단 재배포 도용을 금지합니다.
* 뺙미♥인스타@hdd.ym
댓글